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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본의 고령 운전자 문제와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 의무화 추진
    자동차 2024. 7. 2. 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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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의 고령 운전자 문제와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 의무화 추진

    고령 운전자가 많은 일본에서 최근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의 의무화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는 고령 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중요한 조치입니다. 이 글에서는 일본의 고령 운전자 현황,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의 필요성, 그리고 의무화 추진 배경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일본의 고령 운전자 현황

    고령화 사회와 운전자 비율 증가

    일본은 인구의 29.1%가 65세 이상인 초고령 사회입니다. 지난해 고령 운전면허 보유자 수는 2013년과 비교해 65세 이상은 약 1.3배, 75세 이상은 약 1.7배, 85세 이상은 약 1.9배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증가 추세는 고령 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 위험을 높이고 있습니다.

    고령 운전자 사고 통계

    일본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75세 이상 운전자가 일으킨 사망 사고 원인의 27.6%가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 혼동 등 '부적절한 조작'이었습니다. 반면, 75세 미만 운전자에서는 이 비율이 9.9%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고령 운전자가 페달 오조작으로 인한 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더 높음을 보여줍니다.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의 필요성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란?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는 운전자가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혼동할 때 사고를 예방해주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정지 시 차량 전방과 후방에 있는 장애물을 파악하고, 장애물을 1~1.5미터 앞에 둔 상태에서는 가속 페달을 강하게 밟아도 차량이 장애물에 부딪히지 않거나 시속 8킬로미터 미만 속도로 부딪히도록 가속을 억제합니다. 또한, 차내에는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 주세요'라는 경고 문구가 표시됩니다.

    장치의 효과와 보급 현황

    일본에서는 2012년부터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가 탑재된 차량이 판매되기 시작했으며, 2022년에는 신차의 약 90%에 이러한 장치가 장착되었습니다. 이러한 장치는 실제로 페달 오조작으로 인한 사고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의 의무화 추진 배경

    안전장치 의무화 계획

    일본 국토교통성은 지난달 28일 자동 변속기 차량에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의 의무화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고령 운전자의 페달 오조작 사고를 줄이기 위한 중요한 조치로, 안전장치가 장착된 차량이 증가함에 따라 교통사고 예방 효과가 기대됩니다.

    고령 운전자 안전 대책

    일본 정부는 고령 운전자를 위한 다양한 안전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고령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안전 운전 지원 기능을 갖춘 '서포트카'(사포카)를 보급하고 있으며, 운전면허증 반납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75세 이상 운전자를 대상으로 면허 갱신 시 인지기능 검사와 강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결론

    고령 운전자가 많은 일본에서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의 의무화는 매우 중요한 조치입니다. 이 장치는 고령 운전자의 실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운전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일본 정부의 이러한 노력은 고령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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